핵무기를 우리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군사교리까지 만들었다.
글로벌 공급망 회복 등으로 한미동맹을 다시 정의했다.(2020년 19기 5중전회) 중국은 2018년부터 국방개혁을 가속하고 있다.
문재인-트럼프-김정은 연쇄 정상회담에 따른 연합훈련 중단과 한미연합대비태세 약화 등이다.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사회주의·공산주의·독재정권 등 권위주의의 도전에 대해 인간의 자유와 권리를 지키려는 미국 등 민주주의 국가들과의 긴 세월 승부가 불가피한 상황이다.한미동맹은 기존의 군사동맹에서 가치와 기술·경제 등을 포함하는 글로벌 포괄적 동맹으로 진화했다.
공산주의 창시자 격인 마르크스를 가장 위대한 사상가로 존경하는 시 주석은 전 세계에 중국식 사회주의를 확산시키겠다는 입장이 명확하다.경제력은 세계 10위이고 군사력은 6위다.
가치·신뢰 동맹 더욱 다져야 한미동맹 70년.
중국 해군력은 함정 숫자에서 이미 미 해군을 능가할 태세다.또 혼잡도가 높아 안전사고 우려가 큰 서울지하철 4·7·9호선과 김포 골드라인에 전동차를 추가로 편성하는 사업도 추진된다.
국회선진화법 시행 이후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늦은 기록이다.또 다른 지역에서 일경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청년에게 3개월 동안 월 20만 원씩의 체류지원비를 지급하는 사업도 218억 원의 예산으로 새로 시작한다.
예산안 통과 법정시한(12월 2일)보다 19일 지연됐다.국민들의 관심이 큰 안전 관련 예산은 생활 밀착형 사업을 중심으로 늘었다